사진 이수형
천자문 주해 26
景行維賢이요 克念作聖이라
경 행 유 현 극 념 작 성
직 역 |
큰길[大道]을 가면 오직 훌륭한 사람이 되고, 능히 (살펴) 생각하면 성인이 된다. |
景行維賢
【훈음】
景(경):볕 경. 클 경. 크다(大也). 경치 경.
行(행):길 행. 길이다(道也). 다닐 행.
維(유):벼리 유. 오직 유. 여기서는 “惟(오직 유)”와 같다. 어조사 유. 맬 유.
賢(현):어질 현. 덕행과 재능이 남보다 뛰어난 것을 어질다고 한다 (德行才能過人曰賢).
【주해】
景行(경행) : 큰 길. 대도(大道). 고상한 덕행.
詩經(시경)․小雅(소아)․車舝(거할) - “높은 산을 우러러 보며, 큰길을 간다(高山仰止, 景行行止).” 注: “경행은 큰길이다(景行, 大道也).” 여기서 앞의 ‘行’은 ‘길 도’이고, 뒤의 ‘行 ’은 ‘다닐 행’이다. ‘지(止)’는 모두 어조사이다.
“군자는 큰길을 간다(君子大路行)”라는 말이 있다. 군자는 사람이 마땅히 걸어야 할 큰길을 간다는 의미이다.
克念作聖
【훈음】
克(극):능할 극. 能也. 이길 극. 智永眞書千字文에는 ‘剋’.
念(념):생각할 념. 思也. 常思. 읊을 념.
作(작):지을 작. 爲也. 만들 작. 일으킬 작.
聖(성):성인 성. 위대하여 남을 감화시키는 것을 성스럽다 한다, 모 든 것에 통달하고 지혜가 밝음을 칭한다(大而化之之謂聖. 通明之稱).
【주해】
克念(극념) : 능히 살펴 생각하면. 제대로 잘 생각하면. 『지영진서천자문』에는 ‘剋念’이라고 하였다. ‘사념(私念)을 이기면’으로 해석된다. ‘念’을 ‘사념(私念)’이라고 이해하여 ‘사념을 제어하여’라고도 해석한다.
성인은 생각하거나 힘쓰지 않고도 오상(五常: 인의예지신)에 부합하는 사람이며, 덕과 지혜가 뛰어나서 길이길이 우러러 받들어 본받을 만한 사람으로, 특히 유교에서 이상으로 하는 인물이다.
書經(서경)․周書(주서)․多方(다방) - “오직 성인이라도 살펴 생각하지 않으면 방탕한 사람[狂人]이 되고, 오직 방탕한 사람이라도 능히 살펴 생각하면 성인이 된다(惟聖, 罔念作狂, 惟狂, 克念作聖).”
여기서 성찰 공부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인간은 생각과 노력에 의해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 현인과 성인이 되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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