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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문주해

천자문 주해 8. 과진리내(果珍李柰)요 채중개강(菜重芥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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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문 주해 8.

果珍李柰 菜重芥薑이라

과 진 리 내 채 중 개 강

직 역

과일로는 오얏과 능금[사과]을 귀하게 여겼고,

나물로는 겨자와 생강을 소중히 여겼다.

 

果珍李柰

훈음

()과실 과. 열매 과. 나무의 먹을 수 있는 열매. 木實. 󰡔智永 眞書千字文󰡕에는 (과일 과)”.

()보배 진. 보배(寶也). 귀중하게 여기다. 소중히 여기다.

()오얏 리. 오얏은 자두를 뜻하는 옛말. 자두 리.

()능금 내. 버찌 내. 멋 내(古語).

주해

오얏에 관한 왕융(王戎)의 이야기가 있다.왕융은 죽림칠현(竹林七賢) 가운데 한 사람인데, 아주 인색하였다.

󰡔世說新語(세설신어)儉嗇(검색)󰡕 - () 왕융은 좋은 오얏나무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을 팔 때 남이 그 종자를 얻을까봐 걱정하여, 항상 그 씨에 구멍을 뚫어 놓았다(王戎有好李, 賣之恐人得其種, 恒鑽其核).

죽림칠현(竹林七賢)()나라 초기에 노자(老子), 장자(莊子)의 허무(虛無)의 학()을 숭상하여 죽림(竹林)에 모여 청담(淸談)을 일삼았던 일곱 명의 선비들로, 곧 산도(山濤), 왕융(王戎), 유령(劉伶), 완적(阮籍), 완함(阮咸), 혜강(嵇康), 상수(向秀) 등을 지칭한다.

󰡔本草綱目(본초강목)󰡕 -오얏은 맛이 시고 달며, 열병(오랫동안 뭉친 열)을 제거하고 뱃속의 오장육부를 조화롭게 한다(李味酸甘, 去痼熱, 調中).” :고질 고.

()는 맛이 쓰며, 중초(中焦: 심장과 배꼽 사이)를 보()하고, 비장을 고르게 한다(柰味苦, 補中焦, 和脾).” 中焦:()의 윗부분을 상초(上焦)’, 중간 부분을 중초(中焦)’, 방광의 윗부분을 하초(下焦)’라 한다. ():비장(脾臟).

()

1. ‘능금[林檎]’과 동류이다. ‘()’라고도 한다.

() 李時珍(이시진), 󰡔本草綱目(본초강목)果二(과이)()󰡕 -내와 능금(임금)은 한 류로 2종이다. 나무의 열매는 능금과 같으며 큰데, 서역 지역에 가장 많다(柰與林檎, 一類二種也. 樹實皆似林檎而大, 西土最多).”

柰子(내자):능금. 과일의 일종. 오얏[李子]과 비슷한데 육질이 붉으며 맛이 시고 달다. 오늘날의 사과는 능금이 변모 발전한 것이다.

2. 버찌. 조선시대의 천자문 판본에는 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버찌는 대표적인 과일로 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는 능금(사과)으로 보아야 한다.

 

菜重芥薑

훈음

()나물 채. 먹을 수 있는 풀. 蔬也.

()무거울 중. . 중히 여길 중. 겹 중.

()겨자 개.

()생강 강.

주해

󰡔本草綱目(본초강목)󰡕 - “겨자는 맛이 매우며, 신장(腎臟)의 사기(邪氣: 나쁜 기운)를 제거하고, 구규(九竅: 인체의 아홉 구멍)를 순조롭게 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芥味辛, 除腎邪, 利九竅, 明耳目).” 九竅(구규):, , , , 항문, 요도 등의 인체에 있는 9개의 구멍.구혈(九穴).

생강은 맛이 매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나쁜 냄새를 제거한다(薑味辛, 通神明, 去臭氣).” 神明(신명):사람의 정신. 臭氣(취기):비위를 상하게 하는 좋지 못한 냄새. 악취.

겨자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통하게 해준다. 생강은 정신을 맑게 하고 나쁜 냄새를 제거한다. 채소는 한 종류가 아니지만 이 두 가지를 소중히 여긴다.”(󰡔註解千字文󰡕)

과일과 채소 중에서 진귀한 것에는 오얏, 능금, 겨자, 생강 따위가 있다. 여기서는 4언시인 관계로 과일, 채소 중에 네 가지만 예로 들었다.

* 과일과 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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