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자문주해

천자문 주해 3 寒來暑往이요 秋收冬藏이라 한래서왕 추수동장.

728x90
반응형
SMALL

3

寒來暑往이요 秋收冬藏이라

한 래 서 왕 추 수 동 장

직 역

추위가 오면 더위는 가고,

가을에는 (농작물을) 거두어들이고 겨울에는 저장해 둔다.

 

寒來暑往

훈음

()추울 한. 찰 한.

()올 래.

()더울 서.

()갈 왕.

주해

해가 하늘을 한 바퀴 돌면 하루가 되고, 달이 29일 운행하면 나머지[]가 있는데, 해와 서로 만나 한 달을 이룬다. 석 달이 되면 계절을 이루고, 4계절이 쌓이면 1년을 이룬다. 겨울의 기운은 차고, 여름의 기운은 덥다. 만약 본문을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가고라고 한다 해도 마찬가지 이치이다.

󰡔周易(주역)繫辭下傳(계사하전) 5󰡕 -해가 가면 달이 오고 달이 가면 해가 와서 해와 달이 서로 교대하면서 밝음이 생기며, 추위가 가면 더위가 오고 더위가 가면 추위가 와서, 추위와 더위가 교대하면서 한 해[]가 이루어진다. 가는 것은 굽힘이요 오는 것은 폄이니, 굽히고 펴는 것이 서로 감촉하면서 이로움이 생긴다(日往則月來, 月往則日來, 日月相推而明生焉. 寒往則暑來, 暑往則寒來, 寒暑相推而歲成焉. 往者屈也, 來者信也, 屈信相感而利生焉).”

寒往則暑來, 暑往則寒來는 곧 사계절이 순환하며 바뀌는 것을 말한다.

인생, 지위 등 모든 것은 순환함으로써 힘이 생긴다. 고정된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秋收冬藏

훈음

()가을 추.

()거둘 수. 거두다(斂也).

()겨울 동.

()저장할 장. 간직할, 보관할 장. 감출 장.

주해

만물은 봄에 나고 여름에 자라며, 가을에 성숙하면 거두어들이고, 겨울에 숙살(肅殺: 추워서 초목을 말라죽게 함)하면 닫아 저장해 둔다.”(󰡔註解千字文󰡕)

가을과 겨울을 말하였으니, 봄과 여름은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4언시(四言詩)라는 자수 제한 때문에 봄과 여름을 말하지 않았을 뿐이다.

* 계절의 순환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