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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문주해

천자문 주해 42 (千字文 註解) 上和下睦(상화하목) 이요 夫唱婦隨(부창부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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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이수형

천자문 주해 42

上和下睦이요 夫唱婦隨라하

상 화 하 목     부 창 부 수

 직역 1

윗사람이 온화하면 아랫사람이 화목하고,

남편이 선도하면 아내는 따른다.

 직역 2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화목하고,

남편이 인도하면 아내는 따른다.

 

上和下睦 

【훈음】

上(상):위 상. 존귀한 사람.

和(화):화할 화. 어울릴 화. 諧也.

下(하):아래 하. 비천한 사람.

睦(목):화목할 목. = 穆. 친하다(親也).

【주해】

上和下睦(상화하목): 윗사람[上]이 화(和)하면, 아랫사람[下]이 목(睦)하다. 그러나 중국고문(中國古文)의 특성상, 네 글자의 경우 제1자와 제3자, 제2자와 제4자를 연결시켜 해석하는 편이 더 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화목하고.

오륜(五倫)은 비록 귀천(貴賤)과 존비(尊卑), 그리고 상하(上下)가 다르지만, 모두 화목을 훌륭하게 여긴다.

 

夫唱婦隨

【훈음】

夫(부):남편 부. 지아비 부. 사내 부.

唱(창):노래할 창. 노래 부를 창. 말하다(道也). 먼저 할 창. 인도하   다(導也). = 倡.

婦(부):아내 부. 지어미 부. 부인 부. 이미 시집간 여자.

隨(수):따를 수. 從也.

【주해】

오륜은 부부관계로부터 시작된다. 남편은 밖의 일을 다스리며 앞에서 인도하고, 부인은 내조하여 뒤에서 따른다. 부창부수(夫唱婦隨)는 바로 ‘남편이 주창(主唱: 주장을 앞장서 부르짖음), 계획, 인도하면 부인은 따른다’는 뜻이다.

아버지와 같이 존귀한 사람으로는 스승이 있다. 아버지와 같은 분에는 어머니가 있다. 여러 고모와 백부와 숙부는 모두 아버지를 미루어 확대해 나간 것이다.

* 상하관계와 부부관계

 

 

  역자 소개
조 규 백(曹圭百) sudongpo@hanmail.net
1957년생.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중문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國立臺灣大學 중문과 訪問學人, 중국 復旦大學 중문과 박사후연구원(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 중국 四川大學 古籍硏究所 硏究學者를 역임했다.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 국역연수원에서 중국고전을 배웠으며, 이어서 한학자 故 硏靑 吳虎泳 老師께 漢學을 사사하였다. 현재는 한국외국어대와 숭실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역서
소동파평전 - 중국의 문호 소식의 삶과 문학, 왕수이자오 著, 조규백 역, 
  돌베개, 2013.

한국 한문학에 끼친 소동파의 영향, 조규백 저, 명문당, 2016.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선정]
소동파 시선 - 사환전기, 조규백 역, 명문당, 2016.

소동파 시선 - 황주유배와 사환후기, 조규백 역, 명문당, 2016.
이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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