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동파

[소동파시선] 설재(雪齋), 문 열어도 사람과 소는 보이지 않고 오직 빈 뜨락에 산 가득 눈이 덮인 것만 보이네.

728x90
반응형
SMALL

소동파시선 –

사환전기(仕宦前期)


15. 설재

雪齋

그대는 보지 못했던가.

아미산 서쪽 눈이 천리

북쪽으로 성도 바라보니 우물 아래 같은 것을.

봄바람이 백일이나 불어도 눈이 녹지 않으니

오월에 행인은 꽁꽁 언 개미 같아라.

분분히 시장사람들 쟁탈하는 가운데

누가 법언(法言)이 찬공(贊公)과 같음을 믿으리.

인간 세상의 뜨거운 번뇌 녹일 곳 없어

짐짓 서재(西齋)에 눈 봉우리 만들었네.

나는 꿈속에 일엽편주 타고 오나라 월나라에 들었는데

긴 행랑 조용한 뜨락에는 등불이 달같이 빛난다.

문 열어도 사람과 소는 보이지 않고

오직 빈 뜨락에 산 가득 눈이 덮인 것만 보이네.


君不見

峨眉山西雪千里, 北望成都如井底.

春風百日吹不消, 五月行人如凍蟻.

紛紛市人爭奪中, 誰信言公似贊公.

人間熱惱無處洗, 故向西齋作雪峯.

我夢扁舟入吳越, 長廊靜院燈如月.

開門不見人與牛, 惟見空庭滿山雪.

(권18)


「주석」

. 雪齋(설재): 동파의 자주(自注), “항주의 스님 법언이 서재 가운데 설산을 만들었다(杭僧法言, 作雪山於齋中).” 『서호유람지(西湖遊覽志)』, “법언이 동헌을 지었는데, 소자첨이 설재라고 제하였다(法言作東軒, 蘇子瞻題曰雪齋).” 법언(法言)은 자(字)가 무택(無擇), 항주(杭州) 법혜원(法惠院)의 스님. 동파는 서주(徐州)로 온 다음에 군(郡)의 종사(從事) 필경유(畢景儒)에게 명해 그 이름을 전서(篆書)로 쓰고, 아울러 자작시를 지어 부쳤다.

. 言公似贊公(언공사찬공): 누가 믿겠는가. 법언(法言)이 찬공(贊公) 같음을. 소동파와 법언(法言)의 관계는 두보(杜甫)와 찬공(贊公)과 같다. 贊公(찬공): 당(唐) 대운사(大雲寺) 스님으로, 두보(杜甫)와 교의(交誼)가 있었다.

「해제」

처음 4구는 고향 아미산의 천리적설(千里積雪)을 묘사하였다. 중간의 4구는 법언이 “인간 세상의 뜨거운 번뇌 녹일 곳 없어” 설재를 지었다고 묘사하였는데, 이것은 바로 작자의 느낌이다. 끝으로 꿈의 경지를 희롱하는 말로 맺었다. 장법(章法)이 변화하고 조리가 정연하다.(吳夏蕭)


* 저자 소개

소동파

소동파(1036-1101, 음력)는 중국이 낳은 최고의 문인 중 한 사람이다. 그가 살았던 북송(北宋)은 중국의 문예부흥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시기로 자유스런 사고와 개성을 중시하였으며, 유불도(儒佛道)사상이 합류(合流)하는 기풍이 있었다. 그는 시, 사(詞), 산문, 부(賦) 등의 문학영역은 물론 서법, 회화, 의학, 경학(經學), 요리에도 조예가 깊었으며 또한 정치가, 행정가이기도 하였다. 그는 스스로 유가(儒家)임을 자부하면서도 도가와 불가사상에 대해서 개방적이면서 포용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소동파는 송시(宋詩)의 전형적인 특성을 확립시킨 시인이며, 산문에 있어서는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문학은 삼라만상을 포괄할 정도로 방대한 스케일을 지니고 있고, 삶의 지혜를 밝혀 낼 만큼 깊으며, 자유분방하다. 또한 신선함, 통찰력, 그리고 창조성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사고가 깊고 학문의 넓이와 깊이가 있으며 기지가 있다. 사대부의 의식세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유불도 사상이 합류되어 있고, 인생철리가 함유되어 있다. 거시적 미시적 안목을 두루 갖춘 그의 문학예술은 시대를 초월하여 독자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 역자 소개

조규백(曹圭百) sudongpo@hanmail.net

1957년생.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중문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립대만대학(國立臺灣大學) 중문과 방문학인(訪問學人), 복단대학(復旦大學) 중문과 박사후연구원(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 중국 사천대학(四川大學) 고적연구소(古籍硏究所) 연구학자(硏究學者)를 역임했다.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 국역연수원에서 중국고전을 배웠으며, 이어서 한학자 고(故) 연청(硏靑) 오호영(吳虎泳) 노사(老師)께 한학(漢學)을 사사하였다. 성균관대, 숭실대의 강사와 제주관광대학의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외국어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