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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삼백수

조규백 교수 천자문 주해 8 果珍李柰요 菜重芥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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果珍李柰요 菜重芥薑이라

과일로는 오얏과 능금을 귀하게 여겼고,
나물로는 겨자와 생강을 소중히 여겼다.

果珍李柰
【훈음】
∙ 果(과): 과실 과. 열매 과. 나무의 먹을 수 있는 열매. 木實. 永眞書千字文는, “菓”.
∙ 珍(진): 보배 진. 보배(寶也). 귀중하게 여기다. 소중히 여기다.
∙ 李(리): 오얏 리. 자두 리.
∙ 柰(내): 능금 내. 버찌 내. 멋 내(古語).

【주해】
‣ 오얏에 관한 왕융(王戎)의 이야기: 왕융은 죽림칠현(竹林七賢) 가운데 한 사람인데, 아주 인색하였다.
世說新語(세설신어)․儉嗇(검색):(진晉의) 왕융은 좋은 오얏나무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을 팔 때 남이 그 종자를 얻을까봐 걱정하여, 항상 그 씨에 구멍을 뚫어 놓았다(王戎有好李, 賣之恐人得其種, 恒鑽其核).

‣ 竹林七賢(죽림칠현): 진(晉)나라 초기에 노자(老子), 장자(莊子)의 허무(虛無)의 학(學)을 숭상하여 죽림(竹林)에 모여 청담(淸談)을 일삼았던 일곱 명의 선비들로, 곧 산도(山濤), 왕융(王戎), 유령(劉伶), 완적(阮籍), 완함(阮咸), 혜강(嵇康), 상수(向秀) 등을 지칭한다...중략.

菜重芥薑
【훈음】
∙ 菜(채): 나물 채. 먹을 수 있는 풀. 蔬也.
∙ 重(중): 중히 여길 중. 무거울 중. 겹 중. ↔ 輕
∙ 芥(개): 겨자 개.
∙ 薑(강): 생강 강.

【주해】
‣ 草(본초) “겨자는 맛이 매우며, 신장(腎臟)의 사기(邪氣)를 제거하고, 구규(九竅: 인체의 아홉 구멍)를 순조롭게 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芥味辛, 除腎邪, 利九竅, 明耳目).”
구규(九竅): 눈, 코, 귀, 입, 항문, 요도 등의 인체에 있는 9개의 구멍. = 구혈(九穴).
“생강은 맛이 매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나쁜 냄새를 제거한다(薑味辛, 通神明, 去臭氣).”
신명(神明): 사람의 정신. 취기(臭氣): 비위를 상하게 하는 좋지 못한 냄새. 악취.
‣ “겨자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흐르게 하며, 생강은 정신을 맑게 하고 나쁜 냄새를 제거하니,..중략.
『천자문』은 국학, 중국학으로서의 한학을 공부하는데 있어 필독의 입문서이다. 『천자문』은 또한 하늘과 땅, 사람의 오묘한 이치를 터득하는 문화적 코드이기도 하다. 본서는 천자문에 대한 주해서이다. 이를 통해 우주와 자연, 그리고 정치, 사회, 역사, 문화 및 올바른 삶의 자세 등 인간사를 두루 터득하여, 각 방면의 무한한 가능성의 열쇠를 보유할 수 있다. 

『천자문주해』는 역자가 수준높은 한학자로부터 전수받은 전통적인 가르침에 바탕하여, 청대의 『천자문석의(千字文釋義)』(淸, 汪嘯尹 纂輯), 조선조의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洪聖源 註解)은 물론, 현대 중국과 대만, 국내의 정평있는 역주서들을 심도있게 독파하고 난 후, 역자가 이를 나름의 사유를 가미하여 명료하게 하나로 이 루어낸 책이다.
『천자문』에는 그 안에 난해한 구절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명료하게 그 내용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역자는 되도록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했다. 본서는 한문에 관심있는 초학자나 중고등학생, 대학생은 물론, 전공자나 연세 드신 분까지 읽고 한문과 중국문화에 대한 소양을 높일 수 있는 책이다. 그만큼 이 책은 난해한 『천자문』을 쉽고, 정확하고 명료하게 우리말로 풀어낸 역작이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뜻을 키워 고귀한 뜻을 널리 펼치기를 바란다.

주흥사 저, 조규백 역주, 『천자문 주해』, 명문당, 201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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