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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삼백수

당시 삼백수 정선 '맹호연' "연잎은 바람결에 향기를 보내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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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이수형

8. 夏日南亭懷辛大

여름에 남정(南亭)에서 신대(辛大)를 그리며

 孟浩然 (맹호연) 

 산 위의 태양이 홀연 서쪽으로 지더니

연못의 달은 천천히 동쪽에서 떠오른다.

머리 풀어 헤쳐 시원한 저녁 바람 쐬고

창문을 열어젖히고 한가롭고 트인 곳에 

벌렁 누웠다.

 연잎은 바람결에 향기를 보내오고

이슬방울 댓잎으로 떨어지며 맑은 소리 

낸다.

거문고 가져다 한 곡조 타고자 하건만

들어줄 지음(知音)이 없어 애석하구나.

 이에 친구생각 간절하니

밤새도록 꿈결 속에서도 그대 그리네.

 

山光忽西落, 池月漸東上.

散髮乘夕涼, 開軒臥閑敞.

荷風送香氣, 竹露滴淸響.

欲取鳴琴彈, 恨無知音賞.

感此懷故人, 終宵勞夢想.

 

「주석」

* 이는 여름 밤 더위를 피하여 서늘한 바람을 쐴 때 보는 자연경관을 묘사하며 옛 친구를 그리워하는 시이다.

. 辛大(신대): 맹호연의 오랜 친구. “大”는 형제간의 배항(排行)이 첫째임을 의미한다.

. 山光(산광): 산 위에 뜬 태양.

. 池月(지월): 연못에 비친 달.

. 散髮(산발): 머리카락을 풀어 헤치다. 옛 사람은, 정식으로 예절을 차릴 경우에는 머리를 묶고 관(冠)을 쓰고, 한가할 때는 머리를 풀었다.

. 乘夜涼(승야량): 밤에 서늘한 기운을 쐬다.

. 軒(헌): 창문.

. 閑敞(한창): 넓게 탁 트이다. 널찍하고 그윽한 곳. 한가롭고 널찍하다.

. 知音(지음): 춘추시대 종자기(種子期)는 백아(伯牙)가 타는 거문고 소리를 듣고 「고산(高山)」과 「유수(流水)」라는 곡(曲)의 의미를 알았다고 한다. 백아는 그를 ‘지음(知音)’이라고 칭했다. 

후에 이를 가리켜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를 비유한다. 『열자(列子) ․ 탕문(湯問)』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백아가 거문고를 탈 때, 뜻이 높은 산에 있으면 종자기가 “태산(泰山)처럼 우뚝하구나.”라고 했으며, 뜻이 흐르는 물에 있으면 “강하(江河)처럼 넘실거리는구나.”라고 했다. 

종자기가 죽은 뒤로 백아는 현(絃)을 끊고 연주하지 않았으니, 이는 음악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지영재, 『중국시가선』, 496쪽, 참조)

. 故人(고인): 오랜 친구.

. 終宵(종소): 하룻밤(동안). 밤새. 온밤.

. 勞夢想(로몽상): 꿈결에도 (그대 그리워하여) 괴로워라. 몽상(夢想)만 괴롭다.


맹호연(孟浩然): 689-740 

양주 양양(襄州襄陽: 지금의 호북성 襄樊)사람이다. 젊어서 녹문산(鹿門山)에 은거하였으며, 개원(開元) 연간에 장안(長安)으로 들어가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급제하지 못했다. 맹호연은 비록 종신(終身)토록 포의(布衣)였지만, 당시의 시명(詩名)은 아주 컸다. 맹호연은 오언시에 가장 뛰어나, “천하에서 그 지극히 아름다움을 칭송하였다”.

* 역자(譯者) 소개: 조규백(曺圭百)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중문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만대학(臺灣大學) 중문과 방문학인, 중국 복단대학(復旦大學) 중문과 박사후연구원(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 중국 사천대학(四川大學) 고적연구소(古籍硏究所) 연구학자, 중국 남경대학(南京大學) 중문과 연구학자를 역임했다.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 국역연수원에서 중국고전을 배웠으며, 제주대, 제주산업정보대학의 강사와 제주관광대학의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외국어대, 성균관대, 숭실대에서 학부생과 교육대학원의 강의를 맡고 있다.

저역서로 중국의 문호 소동파(역주), 소동파산문선(역주), 소동파사선(蘇東坡詞選)(역주), 제주관광중국어회화(상하)(공저), 史記世家()(공역), 천자문주해() - 아들을 위한 천자문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蘇軾詩硏究(박사논문), 「『詩經 鄭風愛情詩 小考, 출사와 은퇴 간의 갈등과 그 해소 - 蘇軾詩의 한 단면, 陶淵明시에의 동일화 양상과 陶詩의 창조적 수용 - 蘇軾詩의 한 단면, 蘇軾詩에 나타난 현실세계와의 괴리와 그 해소등 다수가 있다.

이메일 주소: sudongpo@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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